독후감/독서목록

2021년 독서 목록 - 독서의 힘

aiemag 2022. 4. 20. 00:30
반응형

그동안 잠시 느슨해졌던 다독을 다시 해보려고 합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몇 권 안되지만, 1월의 독서 목록부터 기록합니다.

 

힘들 때, 어려울 때, 뭔가 허전할 때, 독서만이 살 길이 되는 것 같습니다.

 


(2022/04/20 updated)

21년은 많은 일들(신생아 육아, 극한의 회사 업무, 시험 등)이 있긴 했지만.. 너무 책과 멀어졌던 한 해 였던 것 같습니다.

 

21년 독서 목록을 지금 정리하는 시점에 다시 분발 해 보려 합니다.

 

No. Title Author Jenre Evaluation One Line Review Review 배운점/Action
1 달 너머로 달리는 말 김훈 소설 2 풍경화를 텍스트로 본 느낌 초와 단의 서사를 통해 작가가 그리고 싶은 이미지들을 붓가는 대로 그린 듯한 느낌이다. 이 책으로부터 무엇을 배웠는지는 잘 모르겠다. 이 세상을 또 다른 각도로 한번 바라본 느낌이다.
2 엄마의 말 이임숙 육아 3 모든 말은 역지사지, 상대방의 배려로부터 시작된다. 엄마의 전문용어는 몇 개 외워두면 좋을 듯하다. 그 외는 한가지 내용으로 귀결되는데, 바로 아이의 눈높이에서 생각하고, 배려하고, 이해하고 육아하자는 것이다. 부모의 눈높이가 아닌, 아이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육아하자.
3 똑게육아 올인원 로리 육아 4 육아의 정석 저자의 첫째에 대한 노예 육아 이후, 둘째에 대한 럭셔리 육아에 관한 깨달음 및 노하우를 공유해 준다. 이 책을 보고 난 이후, 나의 노파심 및 강박 그리고 호기심에 대한 부분이 많이 충족되었다. 꿀잠 똑게 육아법은 일단 성공, 카시트 및 교육에 관한 부분도 시도해 봐야겠다.
4 부의 대이동 오건영 경제/경영 4 채권, 달러, 금에 대한 이해서 화폐의 간략한 역사부터, 채권, 달러, 금에 대한 실제 예시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줌 자산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봐야겠다.
5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박완서 소설 4 소설을 빙자한 작가의 자서전 시대의 아픔이 녹아있는 작가의 성장기 한국 근현대사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싶다.
6 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했다. 김범석 에세이 4 타인의 죽음을 통해 일깨워준 삶의 의미 의사인 필자가 전해주는 암 환자의 이야기를 통해 현재 나의 모습을 반성하고 좀 더 열심히 살아갈 수 있도록 해준 것 같다. 나의 삶의 가치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삶을 변화시켜 보자.
7 참 좋은 나이, 마흔 팡저우(역자:차미연) 자기계발/처세술 3 40세에 느끼는 인생이란 책의 초반 저자의 서술이 나의 모든 것을 꿰뚫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처세술에 앞서 40대에 갓 진입한 나의 심정을 대변해준다고 해야할까.. 내가 생각하는 것들이 어쩌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것이라는 것에 안도가 되기도 했다. 이후 구체적인 사회생활, 가족, 건강 등에 관한 부분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았다. 긍정적이고, 영리하게 삶의 후반전을 이끌어 나가야겠다.
8 처음 읽는 술의 세계사 미야자키 마사카츠 저/정세환 역 역사 3 다양한 술에대한 역사와 상식을 알 수 있는 책 술의 기원과 근대까지의 역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다소 건조한 역사에 대한 나열과 같은 문체라 재미는 다소 덜하지만, 오늘날 지구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술들의 상식에 대해 폭넓게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다양한 술에 대해 확실한 개념을 잡도록 하자. 특히 위스키나 와인 품종에 관련된 것은 알아두면 여러모로 쓸모있을 것 같다.
9 나의 첫 다이어트 근육 자세 홈트 도가와 아이/최서희 옮김 건강 4 스트레칭을 통한 자세 교정과 다이어트의 1석2조를 얻을 수 있는 책 자세한 이미지와 설명을 통해 스트레칭을 익힐 수 있다. 스트레칭 및 바른 자세를 통해 근육을 컨트롤하고 이를 통해 몸매를 가꾸고 다이어트로 이어지게 할 수 있다. 시간이 날 때마다 필히 배운 내용을 실천 해보도록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