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이란?
Design Pattern 이란 Object Oriented Design Programming을 위한 재사용 가능한 클래스 및 객체 설계 패턴입니다.
논문 Using Pattern Languages for Object-Oriented Programs을 통해 1987년에 최초 제안되었고,
GOF(Gang of Four)라는 에리히 감마(Erich Gamma), 리처드 헬름(Richard Helm), 랄프 존슨(Ralph Johnson), 존 블리시데스(John Vlissides)에 의해 1995년에 제안된 23개 패턴이 가장 일반적이며, 근간이 되는 대중적인 패턴이며, 보통 OOP 기반의 SW개발에서 디자인 패턴이라고 하면 GOF의 디자인 패턴을 말합니다.
GOF 패턴 이외에도 더 많은 패턴이 존재한다고 하네요..
GOF 23개 패턴
23개 패턴은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 목적(Purpose)과 범위(Scope)에 따라 세부 분류됩니다.
Creational Pattern
- 객체의 생성에 관련된 패턴, Client 코드에서 객체를 직접 생성하는 부분을 최대한 배제하여 Loose Coupling / Information Hiding을 함. 이후 새로운 객체의 코드 추가도 용이하게 함.
Structural Pattern
- 객체들의 연관된 구조에 관련된 패턴, 객체들을 결합시키거나, 자료구조나 Interface의 구조 설계에 활용.
Behavioral Pattern
- 객체 Communication의 패턴
References
다음은 위키피디아의 디자인 패턴 영문 설명 자료입니다.
en.wikipedia.org/wiki/Design_Patterns#Structural
참고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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