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부동산

아파트 셀프등기 이폼작성 어렵지 않아요

aiemag 2020. 5. 16. 08:01
반응형

 아파트 구입 시 셀프등기를 하게 되면 여러모로 좋은 점이 많다. 첫 번째로 법무사 비용을 아낄 수 있고 두 번째로 등기를 내 손으로 했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세 번째로 부동산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이 늘어 앞으로 유사한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을 것 같다.

 

 셀프등기 시 등기소에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하는데 직접 수기로 신청서를 작성할 수도 있지만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작성하여 출력해가면 깔끔하고 필체에 따른 오독? 방지가 가능하다. 게다가 등기수수료가 수기 신청보다 2000원이 저렴하다.

 

 자 그럼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셀프등기를 이폼으로 작성하여 보겠다.

 ※ 셀프등기 전체 진행 과정은 돈버는 아파트 셀프등기 어렵지 않아요를 참조

 

 


이폼작성 시작

대법원 인터넷등기소(www.iros.go.kr/PMainJ.jsp)에 서둘러 접속(IE권장)하여

 

1.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 후

2. 통합전자등기 메뉴를 클릭한다.

 

 

 


다음 작성현황 창이 뜨는데

 

1. 신규작성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내용 입력을 한다.

 

1. 이용동의를 하고

2. 등기유형에 전체유형 검색을 하여 소유권이전을 선택한다.

3. 등기목적에 소유권이전을 입력한다.

4. 부동산입력 버튼을 눌러 매매하는 부동산 내용을 입력한다.

5. 등기원인 및 연월일에 최초 계약일자를 입력하고 잔금납부일에 잔금납부일을 입력한다.

6. 거래가액 입력 버튼을 눌러 부동산거래계약신고필증(부동산에서 받음)의 관리번호와 거래금액을 입력한다.

 

 

 

 


다음으로 등기할 사항에 대해 입력한다.

 

1. 이전해야 할 등기/등기의무자 입력 버튼을 눌러 매도자의 인적사항을 입력한다.

2. 등기의무자의 등기필정보 입력 버튼을 눌러 매도인의 등기필증에 있는 등기필정보를 입력한다. (예전의 등기필증에는 일련번호와 비밀번호가 없으므로 공란으로두면 됨)

3. 등기권리자 입력 버튼을 눌러 매수인의 인적사항을 입력한다.

4. 등기필정보 또는 등기완료통지서 수령자 확인 버튼을 눌러 등기필증을 수령받을 사람 정보를 입력한다.

5. 제출자 입력 버튼을 눌러 등기신청서를 접수할 사람의 이름과 전화번호(문제발생 시 여기로 연락옴)를 입력한다.

 

 


등기신청을 위한 수수료를 입력한다.

 

1. 국민주택채권매입액 입력 버튼을 눌러 채권매입액을 입력한다. 

 채권 발행은 공시가 기준으로 정해지는데, 매입 부동산의 공시가는 국토교통부(http://www.realtyprice.kr/notice/town/nfSiteLink.htm)에서 열람가능

 사전 매입 가능하므로, 은행 선택 후 요일별 가장 할인율이 높은 날짜로 예약 매입해도 됨

 인터넷 뱅킹으로도 매입 가능하고, 직접 등기소 근처 은행에서 처리해도 됨

 

2. 취득세를 입력하는데, 매매대금 및 아파트 평수에 따라 세금을 입력한다. (잔금 당일만 납부 가능합니다)

 wetax(www.wetax.go.kr/main/) 또는 관할 구청에서 취득세는 납부가능

 

2020년 기준

 

 

3. 등기수수료를 입력하는데, 이폼 작성 출력은 13000원 서면 접수는 15000원을 입력한다.

 

4. 전자납부시스템 바로가기에서 등기수수료 납부를 진행하고 납부서에 있는 납부정보 입력한다.

 

 

 

 

 


자 이제 거의 다왔다!! 힘내시라

 

1. 등기소에서 제출할 서류 목록을 선택한다. 필자가 필요했던 목록은 다음과 같음

 

 

 

2. 작성완료 및 확인 버튼 누른다.(이후 다시 수정하게되면 제출할 출력 문서도 다시 출력 제출해야 함, 제출 후 수정버튼 클릭하면 이폼 접수가 아닌 서면 접수로 진행되어 등기소에 등기수수료 2000원 추가 납부하러 가야함)

 

 

 

 

마지막으로 출력하면 됩니다^^*

 

1. 신청서 출력하기 전에 매도인 도장을 찍어둘 위임장 작성 및 출력합니다.

2. 신청서 제출 및 출력 버튼을 눌러 출력하면 끝

 

 

 

 

지금까지 고생하셨습니다^^

 

 

 


부록

 

위임장을 이폼으로 작성하지 않고 서면 접수할려면 아래 양식을 사용해도 됩니다.

 

01-2.위임장.doc
0.14MB

 

 

 

01-2.위임장.pdf
0.24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