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다시 읽고픈 책

뇌즙 짜기 -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aiemag 2020. 6. 3. 00:34
반응형

 

2020년 5월 31일 읽음

 

이 책은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라는 책입니다. '신익수'라는 기자 분이 쓴 책인데 매일경제 여행, 레저 전문기자 겸 네이버 여행+주제판 콘텐츠 팀장이라고 하네요.

 

 

 

전문기자 생활만 10년, 네이버 여행+주제판 콘텐츠 팀장 생활 3년 차라니 어마어마한 글쓰기 내공이 느껴집니다.

 

이 책을 보게 된 건 제목에 꽂혔기도 하고 저도 블로그에서 제대로 글을 써보자라고 마음을 먹었기에^^b 도움이 될까 해서 보게 되었습니다. (익숙해질 때까지 몇 번 더 봐야 할 것 같기에 '또 읽어?' 카테고리로 분류하였습니다.)

 

 

 

 

책 시작부터 글쓰기 일반 법칙 4 계명이 나오는데 너무 박력 있습니다. 끊어 쳐라로 시작하는 평어체!

 

부터해서 리듬을 타고 금지, 반복을 피해야 하며 글의 황금비율을 알려줍니다.

 

고상하게 글을 쓰는 법이 아닌 얍실?하게 쓰는 테크닉 위주로 설명되는데 책을 다 본 느낌은 결코 세속? 적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 모든 기술들이 문학, 신문, 잡지등과 다르게 플랫폼 상의 글쓰기는 플랫폼 상의 독자를 배려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술들을 종합하면 플랫폼 글쓰기의 예술이 된다고 해야 할까요? (암튼 저는 그렇게 느꼈습니다--b)

 

이후 여러가지 테크닉을 알려주는데 보실 분은 목차를 보시고 관심 있는 부분을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가장 주요한 부분들 핵심 요약입니다. (책을 보셔야 깊이 이해가 가실 겁니다.)

 

1. 제목의 중요성

S : Simple

T : Teasing

S : Short

 

2. 밀리언클릭을 부르는 문장 10형식

1형식 = 리스터클: List + Article

2형식 = 네가티클: Negative + Article

3형식 = 워너클: Want+ Article

4형식 = 에어클: Airpalane + Article

5형식 = 스타클: Star + Article

6형식 = 미라클: Miracle + Article

7형식 = 타임리클: Timely + Article

8형식 = 휴머니클: Humanism + Article

9형식 = 이코노미클: Economy + Article

10형식 = 크레디클: Credit + Article

 

3. 야반도주 - 무조건 먹히는 아이템

야 : 야한 것

반 : 반전

도 : 도(돈=머니)

주 : 주(주인공=스타)

 

4. 기타

넛지 신공, 도발, 절대로 쓰면 안 되는 제목, 해시태그, 응급 처방 등

 

 

 이 외에는 내용을 너무 노출하면 안될 것 같기에 직접 책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b 모두가 이런 테크닉을 따라해서 모든 글의 정형화를 만드는데 기여되기 보다(실제로 좋다는 것을 모두가 쓴다면 새로운 것을 항상 추구하는 대중의 특성상 더이상 특별하게 될 것이 없겠지요..), 온라인 플랫폼 상에서의 독자의 마인드를 먼저 이해하고 배려하는 차원에서 나만의 글을 쓰는데 참고, 응용이 되는데 사용되면 어떨까 합니다.

반응형